카테고리 없음 / / 2023. 4. 16. 00:04

셀룰라이트[원인/증상/치료/예방]

반응형

수분 노폐물 지방으로 구성된 물질이 신체의 특정한 부위에 뭉쳐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눈으로 보거나 만져보았을 때 피부표면이 울퉁불퉁하며, 피부 깊숙이 결절이 만져지거나 피부가 탄력이 없고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차갑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원에 의하면 셀룰라이트란 여성의 몸매에 영향을 주는 피하조직의 국소 대사성 질환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부분 비만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나, 지방세포의 지방 축적이나 지방세포 증식에 의해 발생하는 비만과 달리, 셀룰라이트에는 진피, 지방층 및 미세혈액순환계에 걸쳐 구조적인 변화가 동반됩니다. 또한 트리글리세라이드와 유리지방산의 조성이 셀룰라이트와 비만에서 다르게 나타납니다.

원인

피하지방이 많은 부위에 나타나기 쉽기 때문에 지방으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셀룰라이트 원인은 ‘비만’이나 ‘지방’이 아닌 피하지방층 내 바탕질에 생기는 ‘염증’으로 대사성 질환의 일종으로 분류됩니다. 단순한 비만이 아닌 질병입니다. 대사성 질환이니만큼 이를 단순히 ‘살’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방치했다가는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어 미관을 개선할 목적이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셀룰라이트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920년대에 처음 이 증상이 언급되었을 때에는 국소적인 수분 대사의 이상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최근에는 정맥부전 환자와의 연관성, 높아져 있는 조직액의 압력과 단백질 농도 등으로 미루어 미세혈액순환계의 변화가 셀룰라이트의 발생에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셀룰라이트 병변에서는 결합조직 및 지방 조직의 변성이 관찰됩니다. 이런 근거들을 바탕으로 현재 추정되는 셀룰라이트의 발병기 전은 모세혈관과 미세동맥의 변화에 의해 지방세포 사이의 삼출액과 부종이 발생하고, 부종에 의해 피부조직의 그물망구조가 불규칙적으로 과형성 및 비후 되며, 콜라겐 섬유들이 주위의 지방세포 그룹에 같이 결합하여 미세결절을 만든 후에, 이런 미세결절들이 서로 합해짐으로써 거대결절을 생성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미세혈액순환이나 림프순환의 장애에 의해 과도한 체액과 지방이 피하 부위에 침투함으로써 지방과 결합조직이 치밀하게 변화한 것이 셀룰라이트입니다. 셀룰라이트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은 섬유모세포의 증식을 유도하고, 콜라겐이나 하이알루로닉산의 변성을 일으켜 국소 부종을 유발할 뿐 아니라, 지방세포에서 지방합성을 증가시킵니다. 여성호르몬 외에도 인슐린이나 카테콜아민, 프롤락틴과 같은 호르몬도 셀룰라이트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에서 인슐린이나 프롤락틴과 같은 호르몬이 증가하고, 자궁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주변의 혈관들을 압박하게 되어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하게 되므로 셀룰라이트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셀룰라이트의 양상에 인종적인 차이가 있는데, 아시아인이나 흑인보다는 백인에서 더 잘 생기며, 라틴계 여성이 둔부에 잘 생기는 것에 반해 앵글로색슨계 여성은 복부에 더 잘 생깁니다. 지방이나 탄수화물이 많고, 섬유소가 적은 음식은 일반적으로 셀룰라이트를 악화시킵니다. 또 흡연, 운동 부족, 고정된 자세로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 허벅지나 엉덩이에 꽉 끼는 옷은 정맥부전이나 하지의 미세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셀룰라이트가 악화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도 셀룰라이트의 원인입니다.

증상

허벅지, 엉덩이, 복부에 주로 발생하는 ‘오렌지 껍질 모양’의 피부 변화를 말합니다. 움푹 패이거나 울퉁불퉁한 피부처럼 보입니다. 눈으로 보거나 만져보았을 때 피부표면이 울퉁불퉁하며, 피부 깊숙이 결절이 만져지거나 피부가 탄력이 없고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차갑게 느껴집니다. 허벅지와 엉덩이 주위에 가장 흔하지만 가슴, 하복부, 팔뚝에서도 발생합니다.

치료

제거하기 위해 몇가지 치료법이 제안되었지만, 과학 연구에 의해 그 효과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많이 이용되는 레이저 치료는 셀룰라이트의 외관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매우 작은 레이저 프로브를 피부 아래에 삽입하여 레이저가 발사되어 조직을 분해합니다.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켜 피부를 두껍게 만들어 셀룰라이트가 돌출되지 않게 합니다. 절제술은 피부밑에 바늘을 넣어 결합 조직을 분해하는 치료를 말하며 진공 보조 정밀 조직 방출은 작은 브렐이 드가 포함된 장치를 사용하여 밴드를 절단합니다. 카르복시 치료는 이산화탄소가스를 피부 밑에 삽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시술 후 타박상과 불편함이 포함되지만 일부 셀룰라이트를 사라지게 해 줍니다. 약과 크림의 경우 레티놀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합니다. 레티놀은 피부를 두껍게 함으로써 셀룰라이트의 출현을 줄이며, 최소 6개월 이상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셀룰라이드 예방 부위 첫번째는 다리입니다. 다리의 경우 손을 오므리고 사타구니 바깥에서 안쪽으로 조금씩 옮겨가며 두드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엎드린 다음 골프공을 치골 양쪽에 대고 상체는 팔꿈치를 구부려 세운 뒤 13초 동안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셀룰라이드 예방부위 두번째는 팔입니다. 어깨와 팔꿈치 사이를 3등분 하고 이때 위에서부터 3분의1 정도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근육을 삼각근이라고 부르는데요. 이곳을 30초간 골고루 잡아당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골프공을 겨드랑이 사이에 끼워두고 양팔을 굽혀 좌우로 10회 위아래로 10회 움직여줍니다. 이와 더불어 맨손으로 하는 스쿼트 운동은 셀룰라이트를 예방해 더욱 슬림한 허벅지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발을 어깨 넓이 정도로 벌리고 서서 발끝이 약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 뒤에 무릎이 발끝보다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집중해주면서 허벅지가 수평이 될 때 까지 앉아줍니다. 그 상태로 허리를 펴고 5초에서 10정도 자세를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운동법과 더불어 평소 식습관으로 고탄수화물이나 고지방음식들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식단들은 지방세포의 분해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셀룰라이트 생성을 촉진하게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