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4. 13. 22:50

티눈 및 굳은살[원인/증상/치료법/예방법]

반응형

티눈은 손과 발 등의 피부가 기계적인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아 작은 범위의 각질이 증식되어 원뿔모양으로 피부에 박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위에서 누르면 아픈 특징이 있고, 티눈을 깎았을 때 중심핵이 보입니다. 굳은살은 지속적인 피부의 압박이나 마찰로 인해 피부의 일부가 두꺼워지고 단단해지는 것을 말하며, 티눈에 비해 크기가 크고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

티눈이나 굳은살 모두 피부에 가해지는 마찰이나 압력 같은 기계적인 자극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티눈은 꽉 끼는 신발을 신은 결과로 발생하기도 하고 또한 족골기형 혹은 다른 해부학적 기형으로 발에 영향을 미침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비해부학적인 압박, 마찰에 의해 굳은 조직으로 형성되기도 하며 압박에 의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티눈을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걸을 때 지속적으로 통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악화될 시 염증을 형성하게 됩니다. 일부 티눈은 관절과 뼈에 근접해 감염성 관절염 또는 골수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피부 궤양이나 혈관염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 각질을 용해해 주는 살리실산이나 젖산 도포제, 티눈고 등을 사용해 각질을 연하게 만든 후 깨끗한 면도날 등으로 조심스럽게 깎아내고 소독해 줍니다. 피부의 특정 부위에 반복적인 마찰과 압력이 가해지면서 넓은 부위에 작용하면 굳은살이 되고 좁은 부위에 집중되면 티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레이저 치료나 냉동 치료가 이뤄질 수도 있습니다. 청결하지 않은 손톱깎이 등을 이용해 무작정 떼어내는 행위는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증상

티눈은 위에서 누르면 아픈 특징이 있고, 발바닥에 발생된 경우 염증이 생기거나 티눈 부위에 고름이 차서 심한 통증으로 잘 걷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티눈은 딱딱한 정도에 따라 크게 딱딱한 경성 티눈과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연성 티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성 티눈은 연성티눈에 비해 흔하며, 압력이 가해지는 신체 부위에 모두 발생 가능하지만 주로 손과 발에 잘 생기고, 표면에 윤이 납니다. 티눈의 윗부분을 깎아내면 병변의 가장 조밀한 부위에서 핵이 나타납니다. 이 핵이 하부의 감각 신경을 자극하여 무디고 거북한 감각이나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연성 티눈은 주로 4~5번째 발가락 사이에 발생하며 땀에 의해 수분을 많이 함유하여 부드럽고 축축한 경우가 많습니다. 티눈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에는 걸을 때 통증을 느끼거나 물집, 출혈, 궤양,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굳은살은 손바닥이나. 발바닥, 뼈가 튀어나온 부위 같이 압력을 받는 부위에 잘 생깁니다. 굳은살은 티눈에 비해 비교적 크기가 크고, 중심핵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바닥, 발바닥, 관절의 뼈 돌출부와 같이 간헐적인 압력을 받는 부위에 주로 발생합니다. 운동선수를 비롯하여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손과 발의 사용부위에 따라 굳은살의 크기와 부위가 정상인과 다른 독특한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굳은살은 피부에 가해지던 압력이 제거되면 자연 소실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발바닥에 생긴 굳은살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잘 맞지 않는 구두 착용, 노화 혹은 비정상 압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발의 변형 등의 정형외과적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법

치료방법은 약물치료법과 비약물치료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굳은살의 약물 치료방법은 살리실산 등의 각질용해제, 젖산 성분이 함유된 로션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잘 치료되지 않는 두꺼운 굳은살의 경우, 질산은이나 페놀, 수산화칼륨과 같은 화학물을 이용한 약물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렌 글리콜등을 이용한 보습은 굳은살을 부드럽게 해 줄 수 있으며 뒤꿈치의 갈라짐이 동반된 굳은살에 효과적입니다. 티눈의 약물치료방법은 살리실산이나 디클로로아세트산를 자주 도포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연성 티눈 일 경우 알코올과 국소마취제를 혼합하여 주입하는 것 또한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비약물 치료법은 굳은살은 피부에 가해지던 압력이 제거되면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바닥에 생긴 아픈 굳은살의 경우 잘 맞지 않는 구두, 노화 및 비정상 압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발의 변형 등의 정형외과적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압력을 완화시키기 위해 신발 안에 패드를 깔거나, 두꺼워진 병변을 깎아 낼 수 있습니다. 잘 치료되지 않는 두꺼운 굳은살의 경우, 절제술, 긁어냄술, 냉동치료 등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티눈은 마찰이나 압력이 있는 부위에서 생기므로 굳은살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원인이 제거되면 병변이 자연소실 될 수 있습니다. 굳은살과 마찬가지로 교정신발이나 신발에 까는 패드로 원인을 완화하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방법만으로 완치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중앙에 핵이 있는 경우는 수술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연성 티눈의 경우에는 절제술이 효과적이며 뼈가 돌출되어 자꾸 재발하는 경우에는 정형외과적으로 뼈의 돌출을 제거해야 합니다. 굳은살과 마찬가지로 각질용해제 밴드를 붙이거나 도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방방법

자기의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도록 하고, 발바닥에 압력이 가해지는 심한 운동을 한다거나 장시간 걷는 등의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눈이나 굳은살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잡아 뜯거나 칼로 잘라내는 것은 증상 부위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